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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난했던 운전면허 1종보통 취득 - 필기와 장내기능 편 (나만의 팁, 합격후기, 과정 등)

내맘대로 일기장 2020. 3. 6. 21:23

드디어 운전면허를 취득했다!
고로 이 글은 운전면허를 다 따고 적는 글이라는 것이다

일단 1종을 따게 된 이유는 나의 팔랑귀 때문이랄까..?
하지만 지금 돌아간다면 그 선택을 말릴 것이다
1종은 너무 어려운 길이었다..

혹시 이 글을 운전면허 팁을 알아보기 위해 읽는 사람이라면 과정마다 각각 분리해서 적을테니
필요한 글로 이동해서 보면 될 것 같다
원래 필기 부터 도로까지 한 글에 적으려고 했는데 내용이 너무 많아서 필기~장내, 도로 나누어서 글을 적어야겠다

나는 개인적으로 운전면허 따면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 블로그 글도 많이 찾아봤던 입장이라 나같은 사람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 이 글을 쓰는 것이다
필기부터 도로주행까지 진짜 내가 직접 뼈로 느낀 팁만 적는 것이니 매우 도움 될 것이다 ఇ

나는 면허를 장유자동차학원에서 땄다!
뭐 다른 이유가 있는건 아니었고 집앞까지 학원 셔틀버스가 와주는 학원이 하나뿐이어서 여기로 갔다
그런데 친구들과 비교해보니 동창원운전면허학원이 가격이 더 저렴한 것 같았지만 그래도 집앞까지 와주는 셔틀버스가 너무 편했기에 후회는 하지 않는다

1. 필기시험
필기는 학원에서 학과교육 3시간 듣고 시험은 부산북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쳤다 물론 학원차로 다같이 이동했다

솔직히 필기공부는 저 어플 하나면 다 끝난다고 생각한다
필기시험 팁은 한마디로 ‘운전면허 PLUS’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저 어플로 공부할때는 문제를 푸는 것 보다는 답이 체크 된 거를 계속 보고 시험으로 실력을 체크하는 방법이 좋은 것 같다! 1종은 필기 컷이 70이라 조금 더 열심히 공부했다

이건 여담이지만 2020년에는 필기시험 커트가 80점이 될거라고 해서 한창 걱정했는데 운전면허를 다 딴 지금도 커트가 오른 것 같지는 않다 기사를 보니 20년 중반에서야 면허 시험에 변화가 오는 듯 하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80점 커트 + 1종자동 신설 등)

2. 장내기능 시험
장내기능 시험 연습을 하면서 처음으로 운전대를 잡았다
모든 학원이 다 그렇겠지만 기본 교육은 4시간이다
나는 2시간, 2시간 이렇게 배웠는데 사실 그러고도 감이 잘 안잡혀서 추가교육을 1시간 더 들었다
추가교육은 한시간당 6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이지만 나는 그래도 제대로 운전을 배우려면 추가교육을 듣는걸 추천하고 싶다 확실히 추가교육 받으면서 늘었기 때문에!

장내기능의 팁을 주자면
일단, 유튜브는 최고의 운전면허 선생님이다
유튜브에는 정말 운전을 쉽게 가르쳐주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꼭 미리 유튜브로 공부를 충분히 하고 갔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은 영상을 알려주자면,
1. T자 직각주차 코스는 1종보통 직각주차 공식영상
이걸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저 파란색을 누르면 바로 유튜브에 미남의 운전교실 영상으로 연결될 것이다!
나는 수정공식은 시간도 그렇고 나랑 안맞았고 앞에 정석대로 하는게 더 잘 맞았다
2. 가속코스는 가속코스 팁 영상 이걸로 도움을 받았다!

내가 잘 못한 문제점 위주로 도움을 주자면
나는 일단 직각주차 코스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공식을 적용하면 탈선하기 일수였다ㅠㅠ
그 이유는 바로 ⭐️내가 의자를 제일 앞까지 당겨서 운전하니까 공식이 조금 어긋나는 거였다⭐️
그걸 깨달은 후로는 선생님들이 알려주신 어깨선 보다 조금 더 앞으로 나가서 선을 맞추곤 했다
두번째 내 문제점은 가속구간.. 정확히는 사실 가속구간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몰랐다 그 짧은 시간 내에 속력을 올리고 브레이크 밟고 기어를 바꿨다가 원위치했다가.. 심지어 한번씩 가속구간 끝나자마자 돌발구간까지 ㅋㅋㅋㅠ 이게 바로 대환장파티라는걸까? 그래서 내가 위에서 링크한 유튜브를 꼭 보고 갔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나는 솔직히 가속구간은 유튜브로 배웠다 나처럼 가속구간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꼼수를 알려주자면? 이게 내가 한 ⭐️쉬운방법⭐️이다

1)처음 가속구간 앞에서 정지한 후 기어 2단으로 변경
2)화살표 지나면 바로 엑셀 밟아서 속도 20 이상으로 올리기
나는 보통 20넘은게 진짜 딱 확인될정도만 올렸다
3)속도 20넘은거 확인하자마자 바로 클러치 밟기
4)클러치 밟은 상태에서 기어 3단으로 한번 넣었다가 다시 2단으로 변경
5)이제 클러치에서 발 떼고 가던길 가기

이것만 보면 저게 쉬운건가 쉽겠지만 일단 브레이크를 안밟는다..! 그것만으로도 원래보다 한단계가 줄은 것이다ㅎ

무튼 이렇게 나만의 방식으로 결국 장내기능을 어렵게 어렵게 연마하고 최종 시험에 100점으로 합격했다
솔직히 마지막 시험 치고 느낀 점은 나는 이제 장내기능 시험을 마스터했다 이거였다ㅋㅋㅋ 그만큼 열심히 공부했다ㅠ

도로주행에 관련된 얘기는 그럼 다음 2탄으로 돌아오겠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